알파고와 프로바둑기사의 대국 이후로 교육계는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으로 휩싸여 있다. 이전에도 미래 교육에 대한 다양한 담론이 존재해 왔으나 눈앞에 벌어진 실제상황이 워낙 드라마틱하다 보니 많은 이들이 조급한 마음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정답 찾기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인공지능과는 차별화되는 내일을 대비하기 위한 인간 고유의 영역인 창의성·문제해결력·도전정신 등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고, 교양을 높여주는 ‘지성교육’, 타인의 처지와 입장을 헤아려 상대를 배려하며 존중하는 ‘감성교육’,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소중하게 여기는 ‘인성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운영항목 | 세부추진계획 및 추진내용 | 시기 | 담당자 |
---|---|---|---|
다함께 친구 되기를 통한 인성 교육 |
- 인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다함께 친구 되기 어울림마당 - 건강한 인성 형성을 위한 스포츠 활동 |
연중 | 전교사 업무담당자 |
자기주도적 책읽기를 통한 지성 교육 |
- 한 학기 1권 읽기를 통한 독서논술대회 - 교과별 전문도서 읽기를 통한 독서교육 - 교육가족이 함께하는 독서 문학 기행 |
연중 (월별계획) |
담당교사 국어교사 |
꿈과 끼를 키우는 감성 교육 |
- 1인 1기 갖기를 통한 예술·체육 활동 - 감성 프로그램 속 진로 찾기 - 모두가 하나되는 오케스트라 |
연중 (월별계획) |
담당교사 업무담당자 |